
아주 오래된 오토바이....효성 크루즈1 20년전 동네 오토바이 가게에서 신차로 직구매한 물건, 1500Km를 타고 오랫동안 나가살다가, 동생네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시간과먼지가 쌓여 고철처럼 한쪽 구석에 놓여있던 이물건을 20년만에 다시 소생시키는 프로젝트에 착수.
상태 : 타이어 공기 빠짐 그러나 갈라짐없고 외관상 양호, 연료탱크속 녹이 심함, 체인이 늘어져 있음, 밧데리 당연 방전, 스파크플러그 상태 양호, 프레임 상태 양호하나 크롬재질은 녹이 약간씩 보임. 위의 사진은 전체를 DIY로 손본후 기념으로 스타벅스앞에 세워두고 커피마시면서 한컷.
1, 연료탱크 내부 녹제거 : 녹을 제거하지 않으면 캬브레타를 막아 시동불량 예측됨에 따라
정보수집.....연료탱크 탈거후 식초2리터와 굵은 모래를 넣고 마구 흔들어줌. 심하던 녹이 완전히 제거됨. 향후 쉽게 녹이 나겠지만 일단 시동에 무리 없음.
오래된 오토바이의 고질적인 문제점입니다......상태좋은걸로 갈수있으면 좋지만 여의치 않으면 세척해서 사용해도 문제없을듯 합니다....세조기 밑 연료라인에 연료필터를 달아줫음...
사진은 세척후 이주가 지난다음 모습.....원래는 벌겋게 녹이 전체를 덮고 있었음.
2, 캬브레타 세척 : 125cc용 캬브는 단순해서 쉽게 분해세척가능함. 그러나....위쪽에서 뚜껑부분을 돌려 풀고.....니들을 살짝 닦아주는걸로 일단 시동에 도전
3, 엔진오일 : 오일이 말라 있어서...정량까지 보충
4, 타이어 : 바람이 전혀 없어....자전거용 간이 손펌푸로 힘들게 주입
주유소에 세제빈통 들고가서 휘발유 3리터를 사와선.......연료통에 붓고
쓰로틀을 여러번 감아주고...퀵으로 시동....열번이상...시도....걸린다....통통~~끄읔..띠리리리
소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 백프로....
연료라인을 뽑아서 체크해보니.....휘발유가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다...세조기(연료콕크) 불량
예스바이크에서 인터넷으로 크루즈용 세조기 주문.......연료탱크에 맞기는 한데
프레임에 걸려서 연료탱크 고정할 수 없음.......규격에 맞지 않음....인터넷으로 검색해봐도
없음...GA125용이라고 적혀있는 세조기는 다 똑같은 모양...그러나 아님.
기존에 세조기...연료가 뚝뚝 흐르기까지 한걸.....분해해보니....내부 고무가 경화되어 찟어져있어 본드로 떡칠한후 일단 스위치 고정해서 다시 조립...세조기필터는 세척....장착후 체크해보니(입으로 빨아보면...으그그그......휘발유맛) 휘발유 잘나옴......시동...퀵퀵퀵.........통통통통통~~.....ㅋㅋ 시동이 안꺼짐...만세!!...심장이 뜁니다.
캬브에 공회전 조절 나사로 1500rpm에 맞추고...클러치 1단 넣고 출발....제대로 움직인다..
WD4D를 체인에 뿌려 묵은때를 수건으로 닦아내고.....일반윤할오일을 체인에 도포
통통통 거리며....집근처...오토바이 수리점에 직행.....
6000원주고 오일갈고....체인장력조절....
이것저것 물어보니...아저씨왈 "세조기나 연료탱크는 폐차장에서 떳어와야제 엄써"
오일갈고...동네 한바퀴 돌고 돌아와선.....차분하게...하나씩 점검....브레이크액
뚜껑열어보니...액이 거무튀튀한게....기능하지 못할듯...도트3 자동차용 브레이크액을 사와
직접....교환.....유튜브에서 브레이크액 교환 장면을 여러개 보고....따라함...
비닐 호수연결해서...뽑아내는것 까진 좋았는데.....밸브 잠그고....브레이크 잡고...힘껏
밀어보니..밀리네.......공기가 들어간걱....다시 시도.......밸브 잠그기전...한손으로는 브레이크
꽉잡고....나머지손으로...잠금....오토바이래서 다행.....이번엔..굿잡
연료캡 뒷면...까만고무 가장자리에 크랙도 여러개 있고...일단...위에 보이는 나사를 열고
내부를 분해해서...청소...안에 보면 탱크내부 압력을 조절하는 부품들이 있음
금간 고무크랙에 순간접착제 발라주고....완전분해 청소후 조립
금속부분 녹은 wd4d를 뿌려주고 닦아냄
연료캡 뒷면...까만고무 가장자리에 크랙도 여러개 있고...일단...위에 보이는 나사를 열고
내부를 분해해서...청소...안에 보면 탱크내부 압력을 조절하는 부품들이 있음
금간 고무크랙에 순간접착제 발라주고....완전분해 청소후 조립
금속부분 녹은 wd4d를 뿌려주고 닦아냄
크루즈125cc 매뉴얼 오토바이가 좋은점
125cc 오토바이는 20년 전이나 별반 크게 달라진게 없다.
캬브식에서 인잭션방식 정도....크다면 디자인트랜드
지금도 국내 125cc는 캬브방식이 많다.
캬브가 작고 앙증맞아 분해세척이 용이해서
Diy에 좋음
의자 포지션이 낮아...안정됨...양쪽발이 땅에 닿으니
불안감 없고...쿠션이 예술...승차감 쵝오
125cc라 휘두르기 좋음
리터급 오토바이는 무게감으로 동네마실은 힘들고
이건 동네마실부터....전국투어까지 가능
탱크용량이 14리터 정도래서 서울부산 한번에 감
연비좋고 부품 싸고 오래된 오토바이래도
국산부품은 구하기 쉬움
야마하 마제스티400을 탔었는데
타는 재미는 이게 더 있음
대단하시네요...블로그 잘 보았습니다.^^ 이 오토바이 저 대학생때 제 로망이었는데. 혹시 파실 의사는 없으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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